2022 KACCSA Korean Video Contest

텍사스에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며 성황리에 개최



By 김용선 지국장
satxlcc@gmail.com
5월 28일 토요일, 샌 안토니오 한국 문화센터가 주최하고 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후원하는 2022 Korean Video Contest 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황리에 치러졌다.
Zoom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이 행사는 넓은 텍사스의 많은 도시에서 출전한 참가자들과 관객들이 한데 모였으며, 대회 참가자들이 만든 다양한 주제의 한국에 관한 비디오를 통해 한국의 역사, 음식, K-pop, 한복, 전래동화 등 여러가지 한국 문화를 나누고 즐길 수 있었다.
13세 이상의 텍사스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2022 Korean Video Contest는 “The Korea I Know: 내가 아는 한국” 이라는 주제로 약 3분 정도의 비디오를 자유롭게 만들어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40팀이 넘는 지원자들 중에서 9팀이 5월 21일에 있었던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하였다. 5월 28일 본선전에서는 참가자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들이 함께 대회에 참여하여 각 팀마다 뜨거운 응원을 하였으며 심사위원 점수 95%와 실시간 온라인 관객 투표 5%로 1, 2, 3등이 선발되었다.
휴스턴 총영사관 안명수 총영사의 축하 영상 메세지로 시작된 본 행사의 본선 심사는 The university of Texas Rio Grande Valley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Mijin Oh-Villarreal 교수, Seattle NBC와 FOX 방송국에서 Professional video journalist로 활동하는 Clint Edwards , 그리고 한국에서 락 밴드 ”상상밴드”의 리더였으며 현재 싱어송라이터으로 활동 중인 Showgy가 맡았다.
뜨거운 열기 속에 약 한 시간 동안의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9팀의 본선 진출작을 함께 시청하고 실시간 관객 투표를 합산한 결과, 1등은 Dallas에서 참가한 Madeline Chun, Jocelyn Youn, Alexander Kim 과 Kaylee Son 팀이 제작한 ‘Korean Arts the Kayat Know’가 선정되었다. 2등은 Payton Garcia의 “The Korea I Know as Shared by Koreans”, 3등은 Lydian Santiago가 제작한 “All About Korean Foods”’가 선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텍사스의 한국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이 이렇게 큰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한국에 대해 공부하며 더 알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감동했다는 평을 나눴으며 쇼기 님은 참가자들이 한국을 사랑하지만 아직 방문해 보지 못한 참가자들이 꼭 직접 한국을 방문하고 맛있는 음식들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더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이런 Korean Video Contest라는 장을 마련해 준 KACCSA 샌안토니오 한국문화센터와 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관계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이 기회를 통해 한국을 사랑하는 친구 및 가족들과 함께 영상을 제작하며 다시 한번 한국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확인하며 작업을 할 수 있어 즐거웠다며 소감을 나눴다.
또한 각 지역의 대학교 및 고등학교, 문화센터 등에서 과제 활동과 대회 출전을 연결시킨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한국문화에 더 큰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재미있게 비디오를 만들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귀띔했다.
한편1등 수상팀에게는 각각 $500.00, 2등은 $300.00, 3등에게는 $200.00의 상금이 전달되었으며 본선에 올라간 나머지 모든 6팀에게도 $50씩 상금이 전달되었다
샌안토니오 문화센터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행사에 참여해 준 텍사스 주민들에게 큰 감사 인사를 전하였으며 특별히 행사의 개최를 위해 후원하신 휴스턴 대한민국 영사관에도 큰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그리고 2010년 설립 이후 10여년 이상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인들의 문화 교육을 위해 앞장서온 샌안토니오 한국문화센터는 앞으로 더 다양한 한국어 수업과 문화행사로 한국을 알리는데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했다.
9개팀의 영상은 한국문화센터의 웹사이트(www.sakorean.org)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kaccsa)에서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