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P 프로그램 5월 31일 종료

□ 2021년 20명 미만 소상공인 96% 지원
□ EIDL 관련 그랜트 기회 아직 있어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피해를 입은 스몰비스니스를 위한 구제금융인 PPP(급여보호프로그램)이 5월 말로 종료됐다. 그동안 미 전국적으로 850만개 소기업과 비영리단체에 약 8천억 달러가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6월 1일(화) SBA의 이사벨라 구즈만 국장은 “PPP는 850만 개 이상의 중소기업과 비영리단체에 한 세대의 경제 위기 동안 생존하는 데 필요한 생명선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수백만 개의 소외된 기업, 특히 우리 주변의 가장 규모가 작은 비즈니스 및 여성과 유색인종이 소유한 업체는 초기 구호 활동에서 제외되었다”면서, 2021년에는 PPP 대출의 96%가 직원 20명 미만인 중소업체에 지원되었고, 향후에도 모든 SBA 프로그램과 서비스에서 형평성을 우선시 하겠다고 언급했다.
팬데믹으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에 긴급 자금을 제공했던 최초의 코로나19 경제재난구호 프로그램 중 PPP는 미국 경제의 회복에 중요한 전환점이 돼주었다. 저소득층 커뮤니티의 가장 최소 규모의 비즈니스에 대출금의 32%를 지원했고, Community Financial Institutions로 지정된 은행 및 대출기관들은 특히 2021년 PPP 대출에서 150만 건의 대출에 총 300억 달러에 달하는 기금을 제공했다. 2021년 PPP 대출은 평균 4만2천 달러로 나타났다.
PPP는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의회에서 수립한 8개의 재난 구호 프로그램 중 하나다. 다른 구제 프로그램에는 EIDL 융자, EIDL 어드밴스, 선별 EIDL 선불금(Targeted EIDL Advance), 보충 EIDL 선불금(Supplemental EIDL Advance), 레스토랑 재부양기금(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 폐쇄된 장소 운영 보조금 및 SBA 채무 구제 프로그램 등이 있다.
직원 10명 이하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한인 소매업주들이라면, PPP를 시작으로 EIDL 융자부터 보충 EIDL 선불금까지 모두 자격이 된다. 여기에 소매업 중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면 레스토랑 재부양기금도 받을 수 있다. 이 중 융자가 아닌 순수한 그랜트 형식의 구호금은 EIDL 어드밴스, 선별 EIDL 선불금(Targeted EIDL Advance), 보충 EIDL 선불금(Supplemental EIDL Advance), 레스토랑 재부양기금(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이다. EIDL 어드밴스를 1만 달러 이하로 받았다면, 1만 달러까지 매칭하여 차액을 지원해주는 선별 EIDL 선불금의 자격이 되며, 특히 직원 10인 이하의 업체에는 추가로 5천 달러 정도의 보충 선불금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애초에 EIDL 어드밴스가 거부되었다면, 이 부분을 먼저 해결해야 나머지 그랜트도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거부 사유를 증명할 만한 서류 제출 및 재고려 절차를 통해 문제 해결부터 선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