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김치축제(Kimchi Festival) 개최

16개국서 300여명 참가…17∼20일 인천서 민간 외교관 역할 모색

By 김용선 지국장
satxlcc@gmail.com

2023년 샌안토니오 김치축제가 11월 4일 샌안토니오텍사스주립대학교 UTSA Retama Student Union에서 개최된다.
김치축제는 한국 문화를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 지역 주민들과 학생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행사로 2011년 10월 22일 UTSA 대학(동아시아문화부)이 샌안토니오한인회와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들(샌안토니오 한국문화센터, 샌안토니오 한국학교)의 도움과 주 휴스턴 대한민국 총영사관, 휴스턴 교육원 등의 후원으로 샌안토니오의 첫 한국문화축제인 김치축제를 시작해 진행했었다.
UTSA East Asian Institute 기관이 없어지게 되어 2019년부터 UTSA Modern Languages & Literatures(현대어학과) 한국어 프로그램에서 계속 이어가려 UTSA 대학교 내에 한국문화 축제를 개최해 나가고 있다.
김치축제라는 이름은 김치가 한국문화의 상징이므로 김치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였는데 많은 분들이 김치를 만드는 행사로 알고 있었지만 지금은 많은 교민과 타민족분들이 한국 문화를 알리는 문화축제라는 것으로 잘 알려지고 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20가지의 다양한 게임 및 엑티비티 부스를 통해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2시부터 3시까지는 RETAMA 대강당에서 K-POP 댄스, 전통무용, 노래, 태권도 시범을 선보일 예정이며 3시부터 4시까지는 한국 음식이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김치축제 행사관계자는 휴스턴총영사관에서 한국농식품수출홍보사업을 샌안토니오에서 하게 된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공관행사가 휴스턴에 집중되어 있어 휴스턴 중심 행사에서 탈피 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샌안토니오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이므로 김치축제날 행사에서 한국농식품 수출홍보사업을 통해 K-Food 관련 행사의 규모를 키우고 김치 등 한국식품 전시, 설명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자 샌안토니오에서 개최하게 되었다며 한국의 음식문화를 알리는 의미 있는 행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행사는 UTSA와 휴스턴총영사관이 함께 주최하고 농림부, 농식품유통공사의 후원과 샌안토니오한국문화센터와 샌안토니오한인회에서 행사를 함께한다. 김치축제에 친구들, 가족들과 오셔서 한국문화를 배우고 즐기는 시간이 되길 바래본다.

장소: UTSA Retama Student Union
일시: 11월 4일(토) 1시-5시까지 UTSA 주차장은 주말에 무료 (Reserved area는 제외)

관련 기사

샌안토니오 제 8회 김치축제

코비드-19로 지친 샌안토니오의 대학생들과 교민들, 한국문화행사로 활기를 되찾다 By 김용선 지국장satxlcc@gmail.com 날씨가 화창했던 지난 주 금요일, 10월 22일 오전11시 UTSA 도서관 Sombrilla에서 신나는 케이팝이 울리기…

샌안토니오 한국문화행사 “김치축제”

휴스턴 총영사관과 샌안토니오 한인회 주최 By 김용선 지국장satxlcc@gmail.com 샌안토니오한국문화원 후원으로 실시되는 샌안토니오의 대표적인 한국문화 축제가 UTSA대학교 Retama 강당에서 오는 10월 29일 토요일 오후 2시~5시까지 개최된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