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 보건 당국,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경고

최근 발생한 폭풍우가 남긴 물웅덩이에서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 높아져

By 이한울 기자
kjhou2000@yahoo.com

휴스턴 보건당국이 최근에 발생한 폭풍이 남기고 간 물웅덩이에 모기들이 산란을 하면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통계적으로 보았을때 “휴스턴에는 7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에 관한 보고가 들어왔는데 올해에는 이미 한 건의 감염사례가 검출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청된다”고 당국은 밝혔다.
웨스트 나일열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병하는 감염병이다. 사람을 비롯해 말, 조류, 개, 고양이 등 다양한 종류의 동물에 감염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알려져있으며, 발열 이외에 뇌염 증상도 발생해 웨스트 나일 뇌염으로 불리기도 한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는 모기가 산란을 위해 흡혈을 하며 병원소인 조류와 모기 사이에서 전파가 일어난다. 사람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 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이 질환은 수혈, 장기 이식, 모유 수유를 통해 전파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웨스트 나일열은 대부분 경증으로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2일에서 2주간의 잠복기 후 열, 두통, 근육통, 구역,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현재까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를 위한 치료약은 나오지 않아, 신경 증상이 나타나면 바이러스성 뇌염에 준해 치료한다.
보건 당국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새벽이나 해질녘에는 반드시 긴 옷을 착용후 외출할것, 외출시에는 모기퇴치제(repellent)를 바를것, 집 안팎으로 모기가 생기기 쉬운 물이 고인 환경을 없앨 것, 감염 의심 시 담당의사와 상의후 테스트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한편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휴스턴 보건 당국 웹사이트 (https://www.houstonhealth.org/west-nile-viru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기사

코로나19 감염 또 다시 위험 수준

美 인구 절반 ‘코로나19 지역감염 수준높은’ 카운티 거주CDC, 19일 성인용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긴급승인 By 변성주 기자kjhou2000@yahoo.com 오미크론 하위 변이 BA.5 확산이 심각해지면서 코로나19 공중보건비상사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