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저널 창간 40주년 기념제13회 학생미술대회 ‘텍사스’ 넘어 ‘5개주’까지 확대

9월 12일 온라인 접수 시작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코리안저널 주최 학생미술대회가 2년 만에 재개된다. 12회 공모전의 경우 2020년에 시작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을 2021년 3월에 거행했기 때문에 정확히 1년 반 만에 공모전이 열리는 셈이다. 그동안 학부모들의 대회 문의도 계속 있었다. 본지 창간 40주년을 맞는 시점에 개최하는 13회 학생미술대회는 그동안 요구되었던 변화의 필요성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맞물리면서 몇 가지 큰 방향 전환이 이뤄졌다.
첫째, 대회명에서 ‘텍사스’를 삭제하고 코리안저널 주최 학생미술대회(Contemporary Culture Art Contest)로 공식 출발한다. 이미 텍사스 외의 관할 5개주 거주 학생들의 작품들도 접수가 되었던 만큼 13회 대회부터는 텍사스 주를 비롯해 미시시피 주, 알칸사 주, 루이지애나 주, 오클라호마 주 한인사회에도 공모전을 적극 홍보하여 한인인구가 적은 지역의 거주 학생들에게도 공평히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둘째, 한인학생들에 국한하지 않고 관할 5개주 거주하는 Pre K 부터 12학년까지 누구나 참가하는 대회로 문을 활짝 연다. 몇 년 전부터 외국학생들 혹은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의 참가도 두드러지게 눈에 띄었다. 공모전을 일반 공립학교까지 참가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향후 추진해야 할 또 다른 과제다.
다양성 시대 “문화에 색을 입혀라”
지금껏 텍사스 학생미술대회는 자유 주제로 진행했지만 이번 학생 미술공모전의 주제는 ‘내 안에 살아있는 문화(Show the Culture that Lives Inside You)’이다. ‘문화(Culture)’를 주제로 자신이 느끼거나 경험하고 추구하는 내용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면 된다. 여기에는 과거 전통문화부터 지금의 현대 문화, 꿈꾸고 있는 미래 문화가 모두 포함된다.
출품작은 1년 이내 완성한 창작품이어야 하며, 다른 곳에서 이미 출품되었거나 모방된 작품 등은 탈락 대상이다. 학생 1인당 1점에서 최대 3점까지 출품 가능하다. 공모전 부문은 2D, 3D, 디지털 아트, 애니메이션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전통적인 회화, 조각, 드로잉, 콜라주 등에서부터 컴퓨터 기반 응용툴을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삽화, 애니메이션 까지 가능한 모든 미술 영역에서 출품할 수 있다.
12일(월) 접수 창구가 열리며, 오는 10월 31일(월) 신청 마감한다.
응모방법은 학생미술대회 공모전 홈페이지(www.art.kjhou.com) 에서 접수 정보와 작품 사진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코리안저널 홈페이지(www.kjhou.com)에서도 미술대회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2D와 달리 3D 작품의 경우 각 측면 사진(Jpg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하며, 사진 파일은 최소 1MB~3MB를 유지해야 한다. 디지털 작품의 경우도 작품당 10MB를 넘지 않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은 15초에서 2분 이내의 분량이면 된다.
1천 달러 장학금의 주인공은?
제13회 학생미술대회는 코리안저널 창간 40주년 대회에 걸맞게 상금도 대폭 상향 조정됐다.
최고 대상인 Best In Show(텍사스 주지사상) 1명은 대학진학 예정(12학년) 학생 중에서 선정해 1천 달러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최우수상(Reserve Best In Show)에 선정된 2명의 학생에게도 각 500달러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500달러는 예년의 대상이 받았는 상금 수준이다. 또 학년별 최우수상(Grand Champion)도 100달러에서 150달러로 상금이 상향조정되었고, 학년별 2,3등에게도 각각 100달러, 50달러의 상금을 수여키로 함에 따라 총 상금 액수가 2배 이상 늘었다. 텍사스 주지사상, 코리안저널 상, 휴스턴총영사상, 연방상하원의원상, 휴스턴 시장상, 시의원상, 카운티 저지상 등 주류인사들의 이름과 사인이 들어간 표창장, 트로피, 메달도 함께 수여된다. 또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수여하고, 참가학생들 모두에게도 골고루 상이 돌아가도록 함으로써 잠재적 재능까지 세심하게 격려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창간 40주년을 맞는 취지이기도 하다. 휴스턴총영사관이 2009년부터 이 행사를 공식 후원하고 있으며, 올해 미주한인회 중남부연합회 측에서 장학금 후원을 약속했다. 그밖에 예술을 사랑하고 차세대 예술 꿈나무들을 위한 동포사회 단체나 개인 후원도 적극 환영하고 있다. 심사발표 및 시상식, 전시회 등의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문의: 코리안저널
832-264-3613/ 713-467-4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