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과기협, 필즈상 수상 허준이 교수와 대화의 시간

11월 9일(수) 온라인 미팅…등록신청 11월 1일까지

▲ 허준이 교수(왼쪽), 김영기 회장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김영기 시카고대 물리학과 석좌교수, KSEA)가 지난 7월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리우는 필즈상(Fields Medal) 을 수상한 허준이 (June Huh) 프린스턴대 수학과 교수 겸 한국 고등과학원 수학부 석학교수와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캘리포니아 태생의 허준이 교수는 2014년 Clay Research Fellow에 선정되었으며 Hodge 이론을 조합론 (Combinations)으로 끌어오는 등 대수 기하학을 이용해 조합론 분야에서 다수의 난제를 해결하는 성과로 2022년 필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허 교수의 필즈상 수상은 미국인으로서는 14번째이며 한국계로는 최초이다. 필즈상은 수학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4년에 한 번, 회당 4명까지, 40세 미만에게만 수여하기 때문 ‘노벨상보다 더 받기 어렵다’는 평이 있다. 1936년 제정 이래 수상자는 전 세계에서 64명 밖에 없다.
허준이 교수와 KSEA 회원들 간의 대담은 김영기 KSEA 회장이 직접 진행한다. 시카고대학 물리학과 석좌교수이기도 한 김영기 회장은 세계적인 입자물리학계 권위자로 ‘충돌의 여왕’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 두 명의 석학이 한 자리에 함께 하는 이 행사는 허준이 교수를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수학 및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한인들이 과학 분야에서 더욱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취지로 마련된다. 특히 젊은 차세대 연구자와 학생 회원들에게 들려주는 개인적인 조언과 질문 시간도 마련된다.
일정은 11월 9일(수) 동부시간 기준 오후 8시 30분-9시 30분(1시간) 이다. 등록은 11월 1일까지 KSEA 웹사이트에서 신청하면 온라인 줌미팅 접속을 위한 링크가 이메일로 신청자들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참석은 무료이나 인원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조속한 신청이 요망된다. 간담회 참석은 KSEA 회원으로 제한되지만 현재 비회원이나 회원 자격이 되는 경우 회원 신청을 하고 간담회 신청할 수 있다. (https://www.ksea.org/join.aspx).
<기사제공: KSEA>

*참가신청: https://ksea.org 에 접속하여 구글폼으로 제출
*문의: itm@ksea.org

관련 기사

재미과기협, 경력개발워크숍 LA에서 개최

12월 14-15일, 젊은 과학기술자들 위한 경력개발 강의와 훈련 By 변성주 기자kjhou2000@yahoo.com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박병규)가 미국 내 과학기술분야에 종사하는 대학원생들과 젊은 연구자들의 경력개발을 위해 ‘과학기술전문인 경력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