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과기협 남텍사스챕터(KSEA-ST)] 2023 수학·과학경시대회 4년 만에 정상 개최…4월 15일

3월 31일(금) 등록 마감

<2022년 KSEA-ST 수학과학경시대회 단체사진>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재미과기협 남텍사스챕터(이하 KSEA-ST, 회장 김정환, 경시위원장 크리스탈 신)가 주관하는 2023년 수학·과학경시대회가 오는 4월 15일(토) 한인천주교회에서 실시된다. 재미과기협(이하 KSEA, 회장 김영기)이 차세대 과학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22년째 개최해오고 있는 2023 전국 수학·과학경시대회는 한화그룹과 재외동포재단이 후원하고 있다. 남텍사스챕터의 경우 그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혹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해오다가 올해는 모든 시험이 오프라인에서 정상 개최된다. 이번 경시대회에는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물리 경시대회도 병행하여 진행된다. 또 한화그룹, 재외동포재단 외에도 휴스턴총영사관, 휴스턴 한국교육원, 나의꿈국제재단, 그리고 코리안저널이 함께 후원하고 있다. 전국 수상자에게는 한화 수학올림피아드 참여 및 한화 장학금 기회도 제공된다.
등록 마감은 3월 31일(금)으로 일주일 남은 현재 http://nmsc.ksea.org에서 온라인 접수가 한창이다. KSEA 회원에 한해 5달러 할인 혜택이 있다. 그러나 대회 형평성을 위해 당일 접수는 받지 않는다는 점 또한 주의해야 한다.
KSEA-ST가 주관하는 올해 수학·과학경시대회의 경우 4학년-11학년은 수학과 과학에 응시할 수 있고, 9학년-12학년은 물리시험을 볼 수 있다. 12학년에게는 물리시험 기회가 주어지며, 4학년-11학년 학생들은 KSEA-ST에서 출제하는 과학시험에 별도 응시할 수 있다. 고교생 9학년-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물리경시대회는 오전 11시 실시되며, 수학 및 과학경시는 오후 1시부터 시작된다. 즉, 9학년에서 11학년 학생의 경우 수학, 과학, 물리까지 총 3과목에 걸쳐 평소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고 실력을 겨룰 수 있다.
KSEA-ST는 메트로 휴스턴 지역을 중심으로, 텍사스 A&M 지역까지 포함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경시대회를 등록한 학생에 한하여 대회 일주일 전인 4월 8일(토)에 경시대회를 위한 온라인 오리엔테에션을 시행하며, 해당 링크는 등록 후 제공받게 된다.
경시대회 문제는 경시대회 위원회에서 출제해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배포된다. 수학경시의 경우 파트1은 20개 객관식 문항, 파트2는 5개 주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고교생 대상 물리경시대회도 12개의 객관식 문항의 필기시험으로 진행된다. KSEA는 학생들의 경시대회 준비를 돕기 위해 수학과학경시대회 웹사이트(https://nmsc.ksea.org)에 샘플 문제들을 게재해 두고 있다.

‘득템’ 학부모 세미나
한편 KSEA-ST는 수학·과학경시 참가학생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상위 학생들에게 1등 텍사스 주지사상, 2등 휴스턴 시장상 및 3등 휴스턴총영사상을 수여해오고 있다.
KSEA-ST 크리스탈 신 경시위원장(베일러의대 조교수)은 “수학과학경시대회는 학생들의 실력을 겨루는 대회이지만 한편으로 학생들에게 수학과 과학에 관심을 갖게 하고 장려하는 취지의 아웃리치 프로그램이다. 전국적 규모의 대회에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서 좋은 경험을 쌓고, 우수한 성적을 거둘 경우 장학금을 받을 기회도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KSEA-ST는 학생들이 경시대회를 치루는 동안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학부모들을 위한 세미나도 마련할 예정이다. 크리스탈 신 경시위원장은 “1.5세 2세 자녀분들을 두신 부모님들이나 혹은 자녀들이 대학진학을 앞두고 있는 경우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 세션을 준비했고, 휴스턴 한국교육원과 휴스턴 총영사관에서 진행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갖게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경시대회 문의: crystalshin@ksea-st.org
*온라인 등록 및 대회 정보 경시대회 정보: https://nmsc.ksea.org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