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한국어로 등장한 ‘욱일기 광고’ 내리자!!

전범기 광고라니…
日 외무성作 홍보 영상, 욱일기 미화로 가득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 반크가 제작한 욱일기 광고금지 요청 포스터 <반크제공>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홍보 영상이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버젓이 등장해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해 10월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영상(youtu.be/9ONIe8vgg-A)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욱일기는 일본 문화의 일부이며, 수백 년에 걸쳐 내려온 전통문화가 현대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욱일기는 스포츠 응원에서 사기를 북돋우며 승리를 기원한다”, “욱일기 문양은 일본의 고유한 것이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받아들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등 욱일기 미화 내용으로 가득하다. 더욱 큰 문제는 이 영상이 최근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버젓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 4월 6일 현재 영어 영상은 689만여 건을 초과했고, 한국어 영상도 196만4천여 건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즉각 유튜브코리아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광고 금지 요청을 하는 등 시정 운동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누리꾼들도 “보자마자 신고했는데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는다”,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일제시대 다시 돌아온다”, “유튜브를 아예 시청 금지 운동을 해야 한다”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반크는 “일본 정부는 욱일기 디자인을 ‘전통 문양’이라고 강조하지만, 욱일기가 침략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제국주의 전범기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외무성이 유튜브에 욱일기 홍보 영상을 올리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왜곡된 영상을 전 세계 유튜브 채널, 특히 한국인들이 보는 한국어 채널에 광고하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는 것에 한국 온·오프 미디어 매체들도 뜻을 같이하고 있다. 반크는 유튜브 사이트 내 ‘의견 보내기’ 기능에서 항의서한을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욱일기 광고 금지를 요구하는 디지털 포스터도 소셜미디어(SNS)에 배포했다.
한편 지난 3월 31일 한인회 단체장 모임에서 욱일기 유튜브 영상 문제의 심각성을 알린 강문선 한인상공회장은 “휴스턴 동포들도 한국어 채널에서 욱일기 유튜브 영상이 내려지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욱일기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9ONIe8vgg-A (한국어)
*유튜브 의견보내기(문제신고): ❶youtube.com에 로그인한다 ❷프로필 사진(클릭)> 의견 보내기(send feedback) 선택 ❸발생 문제를 설명한다. 신고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수록 유튜브에서 조치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❹보내기

관련 기사

건강 칼럼 – 운동은 보약입니다

미국 국민의 사망 원인 1위는 심혈관 질환 입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여러가지 방법중에 비약물적인 요법으로서 그효과가 입증된 것은 운동과 적절한 영양 요법입니다.“운동은 보약입니다” 이 제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