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훈또스] 시니어 시민참여팀 ‘풀뿌리 활동’ 개시…2022년 11월 美 선거 대비

설문조사는 9월 12일 마감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2022년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한인사회도 투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풀뿌리 운동이 본격화된다. 우리훈또스(사무총장 신현자)는 시니어 시민참여팀 5명의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8월 29일부터 오는 11월 12일까지 총 11주간의 풀뿌리 활동 일정을 시작했다.
지난 8월 30일(화) 오전 11시 30분 우리훈또스 사무실에서는 휴스턴 한인사회에서는 처음으로 조직된 시민참여팀의 향후 활동내용 및 그동안 실시해왔던 한인커뮤니티를 위한 설문조사 마감을 앞두고 마지막 동참을 당부하는 내용 등 기자회견이 있었다.
신현자 사무총장은 “시니어 시민참여단은 이번 2022년 선거 기간 동안 한인사회 투표율 높이기 위해 활동할 것”이라고 활동 목표를 소개했다. 크게 ▷유권자 등록, ▷투표 독려, ▷투표장에서 한인 유권자 투표 돕기 등으로 요약된다.
신현자 사무총장은 구체적으로 11월 8일 선거 직전까지 유권자 등록 250명, 그리고 2천명의 한인에게 투표 참여 의사를 확인하는 것 등을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9월 12일 이후부터 현재 확보하고 있는 한인 유권자로 추정되는 리스트 정보에 의거, 폰뱅킹과 텍스트 뱅킹을 통해 유권자로 등록되어 있는 한인들에게 투표 참여를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이후에는 가가호호 방문하는 보다 적극적인 풀뿌리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 외에도 “미국에 거주하는 아시안 아메리칸, 그리고 코리안 아메리칸으로서 어떻게 정체성을 높여갈지에 대해서도 교육과 대화로 배우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번 활동 기간 중에 시민참여팀은 그동안 한번도 진지하게 생각하거나 대화해보지 않았던 인종 갈등, 백인과 흑인, 아시안들이 미국에서 함께 살아가는 주제 등도 얘기해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천500명 설문지 회수
풀뿌리 활동 방향에 “有의미”

한편 우리훈또스가 수개월동안 실시해오고 있는 한인커뮤니티 설문조사는 9월 12일 모두 종료한다. 하반기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활동의 우선순위가 달라졌기도 했지만, 설문조사도 약 1천500명의 답변이 취합될 것으로 전망돼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보통 500명 정도만 답변을 받아도 설문조사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며 우리훈또스가 텍사스 전역의 한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통계 및 결과에 기대감을 전했다. 통계를 통해 텍사스 한인 유권자들이 관심있는 이슈에 대해 객관적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우리훈또스도 활동 방향의 우선순위나 방향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우리훈또스는 지난 3월경 텍사스 한인 유권자로 추정되는 주소지에 약 2만장의 커뮤니티 서베이 질문지를 메일로 발송했다. 당초 4천장 회수를 기대했지만 9월 12일 마감까지 1천500명으로부터 무난히 설문지 회수 혹은 응답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기대에 못 미친 피드백이지만 여전히 1천500명의 응답은 향후 한인사회에서의 풀뿌리 활동에 있어 객관적이고 중요한 데이터로 이용될 것이므로 가치가 있다.
또한 우리훈또스는 설문조사 통계 데이터 발표에 앞서 오는 9월 15일(목)에는 스티븐 우(Steven Wu) Organizing & Policy Manager 진행으로 한인들로부터 설문조사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대면 행사도 갖는다. 현장에서 한인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한다는 것 자체로 의미를 두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훈또스 웹사이트를 통해 젊은 청년들이 접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고유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오는 9월 8일(목)에는 해멀리 노인아파트 뒤뜰에서 공연 및 간단한 음식 제공과 함께 유권자 등록 설명과 권유를 위한 현장 서비스를 진행한다. 아직까지 유권자 등록을 안한 한인분들을 위해 현장에서 직접 등록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니어 한인분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플래카드 제작, 공연 내용 등도 의논하고 있다. 신현자 사무총장은 한인사회 풀뿌리 운동이 우선 주변 아는 사람으로부터 시작하여 바닥부터 체계적으로 차근차근 폭을 넓혀가게 될 것이며, 이번 시니어 시민참여팀과 설문조사 역시 그 일환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한인 유권자들은 우리훈또스 시민참여팀으로부터 폰뱅킹을 받을 수 있다면서, 응답에 대한 협조 및 모르는 전화번호가 우리훈또스 대표전화(832-831-2354)인지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 기사

우리훈또스, 시니어 시민참여팀 모집

“중간선거 투표율 높이기” 11주 활동비 최대 5천 달러 By 변성주 기자kjhou2000@yahoo.com 그동안 한인동포사회, 이민사회, 그리고 취약계층에게 꼭 필요했지만 소홀했던 일들을 찾아서 지원하고 있는 우리훈또스(사무총장 신현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