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아시안 여성 타깃 강도사건 요주의

HPD “경찰 신고 없으면 범인 체포도 없다”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지난 7월 휴스턴 차이나 타운 중심가에서 강도사건이 발생했다. 아시아계 은행에서 나온 시니어 아시안 여성이 타깃이 된 이 강도사건 사례에 대해 HPD 웨스트사이드(Westside) 경찰서는 한인사회에도 비슷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7월 18일 웨스트사이드 경찰서는 총격 사건 신고를 받고 출동했는데, 강도와 연관된 범죄사건이었다. 벨레어 도로상에 있는 사우스웨스트 내셔널 뱅크에서 나와 근처 아파트로 가고 있던 노인 여성을 갑자기 누군가가 땅바닥에 밀었고, 용의자의 차량 내부에 있던 한 사람은 그녀에게 총까지 휘둘렀다고 진술했다. 당시 목격자 한 사람은 신변의 위험을 느낀 나머지 용의자들에게 총을 쐈고 그들도 총을 쏘면서 차를 타고 도주했다. 그러나 곧바로 용의자 차량은 다른 차량과 충돌한 뒤 차량에서 나와 도보로 도주해 버렸다. 당시 현장에서 경찰은 권총 탄피와 같은 증거물을 수집하고 용의자 차량을 견인했다. 하루 뒤에 도난차량 신고가 접수되었다. 경찰은 차량 안에서 용의자의 것으로 추청되는 텍사스 신분증과 휴대전화도 찾았다.
사건 담당 형사는 강도사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듣기 위해 중국어 통역인을 찾았고, 고소인과 목격자로부터 모든 진술을 자세하게 얻을 수 있었다.
담당형사는 등록된 번호판 주소를 역추적하여 그 차량이 휴스턴 남서부 한 아파트 단지에서 등록되었다는 사실을 찾아냈다. 그리고 감시 카메라를 통해 도난신고를 한 사람이 3명의 사람과 함께 지난 7월 18일 해당 차량을 타고 아파트 단지를 빠져나간 사실을 확인했다.
한편 사우스웨스트 내셔널 은행 감시카메라에도 당일 상황이 그대로 녹화돼있었다. 사건 현장에 있었던 동일한 번호판을 부착한 동일 차량이 은행 주차 공간에 주차되어 있었고, 아시안 여성 제보자가 은행 안으로 걸어 들어가자 3명 중 한 명이 차에서 내려 신고자를 따라 은행 안으로 들어갔다. 그는 머리에 두건을 쓰고 얼굴 절반을 덮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 은행직원이 용의자에게 다가와 무슨 도움이 필요한 지 물어볼 때까지 용의자는 여성 제보자 뒤를 따라 가고 있었다. 그는 은행원의 질문에 새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고 했고, ID를 요구하자 차에 놔두고 왔다면서 밖으로 나갔다. 후드티를 입고 마스크를 쓴 사람은 은행 밖으로 나가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었고, 여성 제보자가 은행에서 나와 자신의 차량으로 걸어가기 시작하자 그도 재빨리 자기 차에 탑승하고 그녀를 따라갔다.
용의자들은 갑자기 차에서 내려 여성 제보자를 강제로 강탈했고, 다른 목격자가 자신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총을 쏘자 그들도 무기를 휘두른 상황이 그대로 영상에 포착되었다. 차를 도난당했다고 신고한 사람도 범인 무리 중에 한 명이었다.
증거불충분하면 중범죄 기소 어려워
이러한 정보들을 토대로 담당형사는 용의자가 확실하게 식별된 사진과 신원확인을 통해 지난 8월 3일 용의자 2명에 대해 중범죄 강도 혐의로 영장 2건을 발부했다. 용의자들은 지난 17일 모두 체포되었다.
웨스트사이드 경찰서 커뮤니티 서비스 담당 조나단 루이(Jonathan Lui) 루테넌트는 이번 사건에 대해 “다수의 경찰 신고가 없었다면 용의자를 잡기 위한 추적도 어려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범죄 해결을 위해 휴스턴 경찰국과 주변 아파트 단지, 은행 간 협력 노력도 주효했다. 정확한 사건 추적을 통해 피의자들은 여러 혐의를 받게 되었다. “우리 모두는 범죄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고 그 모든 출발은 경찰 신고에서 시작된다”고 조나단 루이 루테넌트는 강조했다. 내 가족과 커뮤니티에 해를 끼치고 위험하게 하는 범죄자들을 감옥에 가두기 위해서 나 하나쯤이 아니라 작은 사건사고라도 신고하는 습관이 꼭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HPD가 안내하는 강도를 당한 뒤 대처요령은 다음과 같다. △강도당한 현장에서 가까운, 안전한 장소로 가서 경찰서에 911로 즉시 신고한다. △증인이 있다면 경찰이 도착할 때까지 현장에 머물러 있도록 한다. 증인이 현장을 떠나려고 하면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을 받아둔다. △증인들은 범인들과 그들의 행동에 관한 진술을 기록하거나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발생한 강도행위에 대해 서로 토의하지 않는다. 강도의 인상착의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들을 누구와도 서로 비교하지 않는다. △범행현장을 잘 보호하고 어떤 것도 만지지 않는다 등이다.
한편 휴스턴 경찰 범죄대책반에서는 흉악 범죄와 관련 어떤 사람을 체포하거나 기소하는 것과 관련해 결정적 정보를 제공한 사람에게 최고 5천 달러까지 현금을 포상금으로 지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