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안토니오 제 8회 김치축제

코비드-19로 지친 샌안토니오의 대학생들과 교민들, 한국문화행사로 활기를 되찾다

By 김용선 지국장
satxlcc@gmail.com

날씨가 화창했던 지난 주 금요일, 10월 22일 오전11시 UTSA 도서관 Sombrilla에서 신나는 케이팝이 울리기 시작했다.
바로 제 8회 김치축제의 현장이었다. 김치축제는 UTSA Modern Languages Department에서 주최하고 휴스톤 총 영사관과 샌안토니오 한인회, 한국문화원의 후원으로 실시되는 샌안토니오의 대표적인 한국문화 축제이다. 코로나에 대한 우려로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취소될 위기가 있었지만 어느 때보다도 한국 영화, 드라마, 케이팝을 비롯한 한국문화에 대한 큰 관심으로 올해 행사는 계획 단계부터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 상황을 염려하여, 해마다 많은 인원의 참가자들이 참여하여 실내에서 이루어졌던 예년의 행사들과는 다르게 올해는 특별히 야외광장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다.
올해 김치축제는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꾸며졌으며, 십여개 가량의 부스에는 한국 전통 민속놀이를 비롯하여 한국 Trivia, 김치 소개, 한글이름 책갈피, 그리고 한국핀 만들기 등이 다양하게 마련되었다. 특별히 ‘오징어 게임’의 전 세계적인 인기로 한국 전통민속놀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딱지치기, 투호, 제기차기, 비석치기 등 다양한 놀이 부스에 계속하여 학생들이 몰리며 줄이 끊이질 않았다.
행사 시작 예정 시간인 11시가 되기도 전 이미 많은 인파가 몰려 다시 한번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행사 중간에는 UTSA Pop Dance Team인 KPM 과 KCC 그룹이 등장, 케이팝 춤을 선보이며 한껏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특히 행사 후반, 오징어게임 드라마에 나와서 이미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멘트가 울리자 행사장 내 모든 참가자들이 반응하며 모두가 해당놀이를 즐기는 모습은 준비한 주최 측을 비롯 보는 많은 이들에게도 새롭고 신기한 광경이었다.
또한 ‘사랑해’, ‘태극기’등 10여개의 다양한 한국관련 디자인을 이용한 핀만들기 부스에서는 넉넉히 준비했던 400개의 핀이 모두 소진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참가자들의 영어 이름을 한글로 써서 책갈피를 만들어주는 부스 역시 길게 늘어선 줄이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김치 부스에서는 다양한 김치 만들기 재료를 실제로 보고 김치 만드는 과정을 사진과 영상 및 설명으로 듣는 참가자들의 눈이 호기심으로 반짝였다.
이 날의 꽃은 참가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한국도시락이였다. 샌안토니오 한인회에서 정성으로 준비한 불고기, 잡채, 김치, 떡 등으로 알차고 정갈하게 구성된 약 300명 분의 도시락이 행사 시작 1시간 만에 모두 소진되어, 한국 음식이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행사에서 무엇이 제일 좋았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징어 게임에 나온 게임들을 비롯해 다양한 한국 전통민속놀이를 직접 체험해 볼 곳을 찾기 쉽지가 않은데 가까운 곳에서 체험해봐서 좋았고, 또한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답이 돌아왔다.
UTSA Modern Language & Literature 공득희 교수(샌안토니오 한국문화원 원장)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거리상으로는 먼 한국의 문화와 언어, 대중 문화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더욱더 한국을 가깝게 느끼는 계기가 된 것에 더없는 보람이 있었고, 샌안토니오 한인회 김도수회장 임원, 회원, 조행자 무용단 단원들과 행사진행에 협조해주신 모든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해왔다.
한편 UTSA의 관계자는 이 행사에 대해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학내에서 개최된 가장 큰 문화행사였다고 전했다.
8회를 맞는 “김치축제” 행사는 미주류사회와 UTSA의 학생들을 비롯해 많은 샌안토니오 젊은이들에게 한국의 놀이문화를 알리는 기회가 되었고,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한국 문화를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었던 문화의 장이었다.

관련 기사

샌안토니오 한국문화행사 “김치축제”

휴스턴 총영사관과 샌안토니오 한인회 주최 By 김용선 지국장satxlcc@gmail.com 샌안토니오한국문화원 후원으로 실시되는 샌안토니오의 대표적인 한국문화 축제가 UTSA대학교 Retama 강당에서 오는 10월 29일 토요일 오후 2시~5시까지 개최된다.제…

2023년 김치축제(Kimchi Festival) 개최

16개국서 300여명 참가…17∼20일 인천서 민간 외교관 역할 모색 By 김용선 지국장satxlcc@gmail.com 2023년 샌안토니오 김치축제가 11월 4일 샌안토니오텍사스주립대학교 UTSA Retama Student Union에서 개최된다.김치축제는 한국 문화를 지역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