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매립지 태양열 농장으로 전환… 친환경 솔루션

버려진 매립지 태양열 농장으로 전환… 친환경 솔루션

첨단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의 변모를 계획하고 있는 휴스턴 시가 민관 합동의 태양광 시설 구축에 나섰다.
실베스터 터너 시장과 시의회는 지난 14일(목) Sunnyside Energy, LLC와의 임대 계약을 만장일치로 승인하여 Sunnyside에 있는 240 에이커의 매립지를 전국에서 가장 큰 브라운 필드 태양광 시설로 전환하는 혁신적인 공공-민간 파트너십 ‘Sunnyside Solar Project’ 진행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이 프로젝트는 휴스턴 시의 기후 행동 계획 및 ‘Complete Community’ 이니셔티브가 낳은 산물이다. 휴스턴 시가 역사적 환경문제, 기후 변화 및 소외된 지역사회의 경제 개발을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공공-민간 솔루션을 찾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한 예이기도 하다.
터너 시장은 “Sunnyside 매립지는 수십 년 동안 휴스턴의 가장 큰 지역사회 과제 중 하나였다.”면서, “이 프로젝트는 도시가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장기적인 환경 정의 문제를 전체적으로 해결하고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며 그 과정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Sunnyside Energy가 개발한 이 프로젝트는 5천여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고 매년 1억2천만 파운드의 이산화탄소(CO2)를 상쇄할 수 있는 충분한 재생 에너지를 생성하는 50 메가와트 (MW) 밸러스트식 태양 전지판이 설치될 것이다. 오는 2022년 말까지 시의 비용 지출 없이 설치, 운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unnyside Energy의 Dori Wolfe 관리이사는 ”Sunnyside 태양광 시설이 지역사회의 활력을 되찾는 상징적인 성명서가 될 것이다“며, 휴스턴 시의 지원에 감사를 전했다.

취약지구 전력 지원과 일자리 창출
2017년 휴스턴 시는 혁신적이고 탄소 배출 없는 탄력적인 도시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글로벌 C40 ‘Reinventing Cities Competition’에 참가했다. 이 대회에서 휴스턴과 전 세계 13 개 도시는 재개발에 잘 활용되지 않는 토지 구획에 눈을 돌렸고, 휴스턴 시는 Wolfe Energy 사의 성공적인 제안을 선택했다. 이후 Wolfe Energy는 버려진 매립지를 도시 태양열 농장으로 전환하기 위해 엔지니어, 건축가, 커뮤니티 구성원 및 예술가로 구성된 Sunnyside Energy LLC를 설립했다.
이번에 시의회가 승인한 임대 계약 조건에 따라 휴스턴 시는 토지 소유권을 계속 유지하게 되며, 세입자는 프로젝트의 허가, 건설, 운영 및 유지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를 위한 약 7천만 달러의 민간 투자가 투입된다. 앞으로 몇 개월 안에 Sunnyside Energy LLC는 필요한 모든 허가를 확보하고 자금 조달 및 설계 계획을 완료하며 프로젝트의 건설 전에 꼭 거쳐야 할 가장 엄격한 환경안전표준도 통과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 태세에 들어갔다.
한편 휴스턴 시의 ‘Complete Communities’ 이니셔티브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에 필요한 지속 가능성과 탄력성, 그리고 경제개발 구성 요소도 포함돼있다.
구체적으로 △매립지로 인한 잠재적 인 미래 환경 위험 방지, △동네 저소득층에 전력 할인 제공, △현지 노동 훈련 및 고용, △홍수 방지에 도움이 되도록 빗물을 저장과 여과, △복원된 사이트에 교육적 속성을 포함하는 내용 등이 추진될 것이다.
휴스턴 주민들의 태양열 사용 증가는 도시 최초의 기후행동계획에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현재 휴스턴 시가 관리하고 있는 시설들에 필요한 전력의 100%가 태양열과 풍력에서 비롯되고 있고, 휴스턴은 미국에서 재생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시 중 하나다.
Sunnyside 태양광 프로젝트 및 휴스턴 기후행동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greenhoustontx.gov 및 http://www.houstontx.gov/completecommuniti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관련 기사

‘휴스턴’ 미국 최고 도시 9위 랭크

다양성·식당가·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본사 숫자 高득점지난해보다 2계단 껑충…항공우주 미래 투자 규모도 주목 By 변성주 기자kjhou2000@yahoo.com 국제컨설팅 회사인 Resonance Consultancy가 올해 집계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휴스턴이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