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휴스턴협의회] 평화통일 위한 민간 공공외교 “이렇게 다양할 수가”

흥미와 교육 담긴 공모전도 인기 높아

▲ 2021 청소년평화통일 그림공모전에서 40개 협의회 중 공동 4등을 차지한 정회리 학생의 ‘한반도 평화 통일의 기쁜 날을 바라며’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민주평통휴스턴협의회(회장 박요한)는 코로나19 기간 중 동포사회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거의 매달 굵직한 행사와 이벤트들이 연달아 개최되고 있는데, 많은 동포사회의 폭넓은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특히 숨어있던 동포들이 한인사회 밖으로 나오는 효과까지 눈여겨 볼 수 있다. 한국시간으로 6월 18일 마감된 제20기 민주평통 자문위원 후보자 추천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긍정적 영향 속에서 새롭고 참신한 젊은 동포들이 대거 평통자문위원으로 추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평화 토크콘서트
올해 가장 돋보이는 행사는 단연 ‘K-평화 토크콘서트’로 꼽힌다. 지난 4월부터 매월 한 차례 지역협의회 3개 도시를 순회하며 진행되고 있는 토크콘서트는 4월 어스틴에 이어 5월 29일 샌안토니오에서도 성공리에 개최되었다.
특히 샌안토니오 지회 자문위원들은 물론 샌안토니오 한인회(김도수 회장)와 샌안토니오 건강학교(이문주 교수)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력 속에 Joaquin Castro 연방하원의원(D-TX), Jada Andrews-Sullivan 시의원, Sherry Dowlatshahi 시국장, Bert Richardson 판사, Peter Sakai 판사 등 샌안토니오 주요 정관계 지도층과 한인동포까지 100여명이 참석하여 샌안토니오 공공외교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 청소년평화통일 그림공모전
휴스턴협의회 종합 결선대회 출품작으로 정회리 학생(Cinco Ranch High School; 12학년)의 ‘한반도 평화 통일의 기쁜 날을 바라며’가 선정됐다. 휴스턴협의회 그림공모전 최종 마감은 7월 3일이지만, 정회리 학생 작품은 1차 마감 전에 출품된 중고등학생 작품들 중에서 선정됐다. 민주평통 사무처 발표에 의하면 이번 평화통일 그림공모전은 40개 협의회 예선대회에서 총 1천910점 학생이 참여했고, 이중 각 협의회별 1위 작품들을 대상으로 결선심사가 진행됐다. 휴스턴협의회 대표로 출품된 정회리 학생 작품이 최종 우수상 (공동 4등)의 영예를 차지한 것이다. 정회리 학생에게는 오는 23일 민주평통 사무처장상과 상금으로 30만원이 수여된다. 정 학생은 2020 평화통일 문예공모전에서도 고등부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1 청소년평화통일 골든벨 휴스턴 예선
지난 6월 5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1년 청소년 평화통일 골든벨 휴스턴 예선대회에서 수상자가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전필모 학생(휴스턴, Stratford High School 10학년)과 특별우수상 맹지현 학생(코퍼스크리스티, W.B. Ray High School 12학년)은 16일 미주지역 결선에 출전했다.

* 수상자명단: ▷대상 전필모(휴스턴, 10학년) 상금 $500, ▷최우수상 정민아(샌안토니오, 11학년) 상금 $300, ▷특별우수상 맹지현(코퍼스크리스티, 12학년) 상금 $250 ▷우수상 문다니엘(휴스턴, 9학년) 상금 $150

한반도 평화법안 후원
6월 11일(금) 휴스턴협의회 박요한 회장, 김형선 간사, 강문선 공공외교위원장과 소진호 대외협력위원장은 알그린(Al Green) 연방하원의원(D,TX-9)과 회동했다. 알그린 연방의원 초청으로 마련된 이 회동에서 박요한 협의회장은 지난 5월 20일 Brad Sherman 연방하원의원(CA-30)이 발의한 ‘H.R. 3446: 한반도 평화법안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ct)’을 설명하고, 알 그린 의원의 전격적인 지지를 받아냈다. 박 회장은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포함한 평화협정을 체결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이 법안은 대한민국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 조치들이 포괄적으로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 민주평통휴스턴협의회는 오는 26일(토) 코퍼스크리스티에서 3번째 ‘K-평화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사무처 주최 ‘2021 평화통일 노래경연대회’에 출품한 휴스턴협의회 “K-평화 앞으로 앞으로” 동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2021 해외 V-log공모전’에도 어스틴 거주 이명훈 청년이 동영상을 출품하는 등 휴스턴협의회 이름으로 각종 행사와 공모전에서 뛰어난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 알그린 연방하원의원은 11일 한반도 평화법안(H.R. 3446) 후원 지지를 약속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