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와 건강보험 “준비하세요”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코로나19 지원책의 하나로 지금까지 건강보험 특별가입기간이 허용되었지만, 2022년 건강보험을 위한 정식 가입기간이 이미 시작되었거나 혹은 11월부터 열린다.
2022년 의료보험 보장을 위한 메디케어 등록은 지난 주 10월 15일부터 시작했고 12월 7일 종료된다. 메디케어는 65세 생일을 기준으로 3개월 전과 후의 기간 안에 신청을 하면 된다. 그 기간을 놓치면 매년 10%의 벌금이 부과되며, 한번 발생한 벌금은 사라지지 않고 남은 평생 동안 남보다 더 높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한다. 한인동포들 중에는 메디케어가 시민권자에게만 해당되는 줄 잘못 알고 시민권 취득할 때까지 기다렸다 신청했다가 나중에 벌금까지 함께 지불해야 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
일반 건강보험 공개 등록기간은 11월 1일부터 2022년 1월 15일까지다. 마켓플레이스 웹사이트에는 2022년 건강보험 플랜과 보험료를 미리 볼 수 있으므로, 간단힌 질문 몇 가지로 소득에 따른 계획 및 예상 가격을 확인해볼 수 있다.
휴스턴 한인간호협회(회장 민설자)는 커뮤니티 그랜트를 받아 각종 건강보험 가입을 무료로 돕고 있다. 연봉월 담당은 “2022년에는 연방정부 세금보조금 지원범위와 금액이 새롭게 확대되어 건강보험료가 예년보다 저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아동메디케이드와 CHIP, 임산부 메디케이드와 CHIP Perinatal은 연중 가입이 가능한데, “가구당 수입에 따라 일 년에 50달러 미만의 저렴한 가입비로 정기검진, 치과, 안과, 처방약과 입원치료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휴스턴 한인간호협회는 휴스턴 뿐아니라 텍사스 전지역에서 한인동포들의 건강보험 가입을 무료 지원하고 있는데, 저소득 가정과 유학생 가정들에서 문의 전화도 많고 실제 가입도 많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단, 상담 예약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사전 연락하여 자세한 도움을 받거나 간호협회 홈페이지(www.houstonkna.org)를 참조할 수도 있다.
*문의: 832-377-7928/ ACA@houstonkna.org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