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칼럼 (이문주 교수) – 신뢰 할 수 있는 건강 정보 찾는 법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우리의 삶은 나날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여러 경로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의견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비교함으로 소비자가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의료 서비스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여,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의 편이를 도모하는 다양한 방안들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 하고, 의료 서비스 소비자인 우리들은, 과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있는가? 신뢰 할 수 있는 의료 정보를 통하여 질병 예방 및 관리를 하고 있는가? 에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새로운 질환인 코로나 19 바이러스 팬데믹을 경험한 지난 2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우리는 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에 접하게 되었다. 이중 많은 정보는 부정확하고 과학적 의학적 근거가 명확치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도 하였다. 가짜 뉴스나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정보 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은 왜 이러한 정보에 현혹되는 것일까? 부정확하고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정보는 불확실성이 큰 시대 일수록 극성을 부리기 때문일 것이다. 주위의 암 투병 중인 환자 중에, 잘못된 건강 정보에 현혹되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치료를 중단 했다거나 치료 중 부작용이 악화되었다는 이야기는 심심치 않게 언론을 통하여 듣곤 한다.
건강 지식 및 건강 정보는 개인의 건강에 대한 믿음, 건강 행위, 또한 건강 관련하여 중요한 의사 결정시 큰 영향을 끼친다. 여러 의학 관련 논문들은 건강 정보의 부족은 암 검진 및 만성 질환의 조기 진단, 치료, 및 관리를 지연한다고 보고 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에 살고 있는 미주 한인들은 언어 장벽, 의료 보험의 부재 또는 의료 보험 활용에 대한 정보 부족 및 미국 의료 시스템에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함에 익숙치 않음으로 인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얻는데에 있어 어려움이 더 크다 할 수 있다. 2017년 보고된 암 예방 재단 (Prevent Cancer Foundation) 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주 한인들이 암과 관련된 건강 정보를 찾는 수단으로, 인터넷, 의료인, 그리고 가족/지인 순서 였다. 이는 미국 National Cancer Institute 에서 주관하는 Health Information National Trends Survey (HINTS)에서 나온 통계와 유사하다. 2002년에서 2003년 미국인 6,369명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암 관련 건강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선호한 곳은 의료인 (50%), 인터넷 순서 (33%)였지만, 실제 건강 정보를 얻은 곳은 인터넷 (46%)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의료인 (11%)이 그 뒤를 따랐다. 이러한 추세는 20여년이 지난 지금 보고된 연구들에 의하면 더욱 가속화되어 인터넷을 통해 건강 정보를 얻는 비율은 약 80%까지 증가하였다고 보고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에 얻기 위하여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첫째, 정보 제공하는 사람, 인터넷, 기관이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한다. 정부 기관이나, 건강 관련 학회나 협회, 대학 등을 통해 검증된 논문, 보고 자료인지 확인해야 한다. 정보 제공자가 일반 개인이거나 기관일 경우 주의 깊게 살펴 봐야 한다. 예를 들면, 전문 기관이나 전문 의료인 것처럼 가장하는 개인 방송, 유투브, 개인 사업자인 경우도 있다.
둘째, 제공된 정보가 최근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하여 작성된 의료 자료인지 확인한다.
셋째, 출처가 없거나 명확하지 않다면, 개인의 의견이나 주장일 수 있다.
넷째, 단정적이고, 과장된 내용이 포함된 광고성 정보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식품 의약품 안전처 (FDA)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의약품은 특별한 광고를 하지 않는다. 식품 의약품 안전처 (FDA)의 안전성 검증을 요하지 않는 건강 보조 식품의 경우, 특정 질환에 특효가 있는 의약품인 것처럼 광고를 하는 경우는 안전성에 있어 소비자가 위험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비의료인의 조언에 있어 신중해야 한다. 주위의 가족과 지인의 격려나 도움은 매우 중요하지만,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학적 조언에는 한계와 위험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중요한 의료 관련 건강 정보 및 의사 결정은 의료인과 하는 것이 안전하다.
스마트 시대에 사는 현대인에게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여러 정보 속에서 이를 분별할 수 있는 것은 현대와 같이 인터넷 등을 통하여 건강 정보를 얻는 비중이 크게 늘어난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샌 안토니오 한인 건강 학교, 이문주 교수 (210) 372-7570
UT Health San Antonio School of Nur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