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특별가입기간 “혜택 놓치지 마세요”

신규가입부터 기존 보험 업그레이드까지…8월 15일 마감
보험 취소된 케이스도 특별기간 이용할 수 있어
By 변성주 기자
kjhou2000@yahoo.com
일명 오바마케어 연방건강보험 특별 등록기간 동안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약 50만개 신규 보험가입이 확보됐다.
주별로는 플로리다주가 14만 6천250명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텍사스 주 9만 8천82명, 조지아 주 4만 98명 등의 순서다. 이같은 숫자는 특별 등록 기간이 시작된 지 불과 한 달 반에 기록된 수치이다.
지난 4월 2일(금) 미 보건복지부는 일명 오바마케어 특별가입기간을 오는 8월 15일까지 3개월 더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원래 특별가입기간은 이사, 이직, 결혼, 출생, 사망 등 신상 변화에만 가능했었는데,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올해 2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3개월 특별가입기간을 허용했다가 재연장 조치를 단행한 것이다. 바이든 정부의 미국민 구조계획(ARP)법이 승인됨과 동시에 갖가지 혜택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코로나 사태 속에서 가장 중요해진 의료보험료를 연방정부의 공제액을 증가시켜 가입자들의 보험료를 낮춤으로써 저렴한 의료보험 혜택을 제공받게 된 것이다.
당시 발표에는 1인당 매월 50달러, 보험당 월 85달러 정도의 보험료 절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제로 기존의 보험을 업그레이드 하면 매월 100달러 이상까지도 절약되는 경우도 생겨 월 100달러 정도의 건강보험료를 내던 사람이 같은 보험상품을 유지하면서 한푼도 안 내게 되는 경우들도 생기고 있다.
홍순오 보험 에이전트는 “개인마다 정부 보조금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차이는 있다. 그러나 평균 1인당 10~50불 정도씩 절약되어도 가족구성원이 여럿이다보면 한 달에 절약되는 보험료는 커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월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게 되어도 자기부담금(디덕터블)은 여전히 부담해야 한다.
이러한 할인 혜택이 가능한 것은 연방정부의 보조금 규모가 늘어났기 때문에 가능하다.
연방정부 마켓플레이스 사이트에 고유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있어 직접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지만, 보험 에이전트를 통해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잘못 클릭하여 기존 건강보험 가입 상태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특별가입 기간이 5월 15일에서 8월 15일까지 또다시 연장되었지만, 이에 대해 홍보가 많이 되지 않고 있어 실제로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홍순오 보험 에이전트의 경우, 2월 15일부터 약 2개월 동안 무보험자의 신규 보험가입과 기존 보험 업그레이트까지 20여건 이상 완료했다고 전했다.
보험 구비서류 제때 제출해야
더욱 다행스러운 것은 기존 오바마케어 건강보험을 갖고 있는 가입자들이 이번 특별가입기간 동안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만큼의 혜택 금액을 내년도 세금보고 시에 크레딧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세금보고를 위해 마켓플레이스에서 발급되는 1095 양식에 자동으로 정부 보조금액수가 증액되기 때문에 나중에 그 차액에 대한 혜택은 자동으로 보장된다는 설명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 대유행 기간 동안 무보험자가 오바마케어를 통해 건강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특별기간을 허용한 것은 백신 접종과 별도로 국민들의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구제조치의 하나로 해석된다.
즉,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가정에서 아픈 사람이 갑자기 발생한다거나 하면 경제 규모에 큰 구멍이 생기게 된다.
그런 차원에서 코로나와 같은 불안한 시기에 건강보험 특별가입기간을 이용하여 평소 보험을 갖고 있지 않은 가정은 신규 건강보험 가입을 적극 권장한다.
또한 홍순오 에이전트는 건강보험 가입시 마켓플레이스에서 각 개인에게 요구하는 제반 서류, 즉 체류신분을 증명하는 영주권 사본, 시민권 사본, 여권 등이나 세금보고 서류 등을 반드시 주어진 기간 내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론 한 두 번 기회를 연장해주기도 하지만 가입절차를 다 완료하고도 이러한 구비서류가 미비로 가입이 취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특별가입기간 동안 보험료 미납이나 서류 미제출 등의 이유로 보험이 정지되었던 사람들도 다시 보험을 살릴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보험 에이전트와 연락해 해결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평상시에는 일단 보험이 정지되었거나 취소되면 다시 복귀 조치할 수 없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HealthCare.gov와 마켓플레이스 콜센터(1-800-318-2596)를 참조하거나, 보험 에이전트, 휴스턴한인간호협회(832-377-7928)에 문의할 수 있다.